영사관에서 졸업생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떼어왔다.
(수정 12/03/2019)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은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임. 혼란이 없도록 수정함.
1.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Certificate of entry&exit(유료)
2. 출생신고서 Certificate of Family Relations(BIRTH)(유료)
3. 범죄경력회보서 Criminal Records Receipt - 여권사진필요. 서류발급 무료
4. 호주 폴리스체크(Police check)-온라인발급 $42
각각 서류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Certificate of entry&exit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폼을 작성하여 번호표를 뽑고 기다린다. 내 차례가 되면 창구로 가서 폼을 내고 기다리면 서류를 출력해준다. 폼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수정. 사실 이 서류는 내가 몇년몇월몇일에 호주에 처음 입국했는지 알아보려고 뽑은 것이었다)
2. 출생신고서 Certificate of Family Relations(BIRTH)
나는 지난해 연말 한국에 다녀오면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떼어왔다. 영사관에 가면 사용 가능한 컴퓨터가 있는데 먼저 이 두가지 서류를 바탕으로 영문문서를 직접 작성해야 한다. 바탕화면에서 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엑셀 파일을 열어 영문으로 출생신고서를 작성해서 출력,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다 내 차례에 창구로 가서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영문 작성된 출생신고서를 내밀면 직원이 직접 대조하며 확인작업을 거친 후 스탬프와 간인을 찍어 공증을 해준다. 그리고 이 세가지 서류를 스테이플러로 찍어준다.
주의사항
영문 출생신고서 작성시에 상단에 Registered Address in Korea는 등록기준지를 뜻하는데, 이 등록기준지는 기본증명서에 나와있다. 나는 태어난지 좀 된 사람이라 이 주소가 옛날주소방식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이 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바꾸지 말고 옛날방식 그대로의 주소를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영사관 컴퓨터에는 한글로 주소를 입력하면 영문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어렵진 않다.
서류 신청 비용은 1번과 2번서류 합해서 7불 정도 낸 것 같다.
3. 범죄경력회보서 Criminal Records Receipt
범죄경력회보서는 최근 3개월 이내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 졸업생비자 신청예정시기가 4월말이기 때문에 내가 작년 말에 한국에서 떼어 온 영문 범죄경력회보서는 3개월이 넘어 소용이 없게 되었다. 신원조사 범죄경력 증명 ( ) 신청서라는 폼을 작성해서 번호표 뽑고 기다리면 된다. 폼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 영사관에 가면 Security 직원이 잘 설명해준다.
처음에 이 폼을 작성할 때 모두 영문으로 작성을 했는데, 폼 작성 예시를 보면 한글로 되어 있다. 그래서 다시 한글로 작성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직업란에는 요리를 한다고 해서 Chef나 요리사가 아니고 '학생'이라고 써야 한다. 암튼 이 폼도 문제없이 작성해서 접수하였다. 수령일은 접수일로부터 14일 정도 소요된다. 접수시 영수증을 받게 되는데 이것을 꼭 지참해야 한다. 서류 발급시 따로 연락을 주지는 않는다. 영수증에 나와있는 수령일 이후 방문하여 수령하면 된다.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후에는 직권 폐기함을 알려드립니다 라고 영수증에 적혀있다.
영사관에 무슨 서류를 떼러 갈 때 무조건 챙겨가야 하는 것 두가지. 여권과 여권사진!!
우리 부부는 사진을 안가져갔다. 그래서 영사관 건물 바로 앞에 있는 우체국에서 바로 사진을 찍었는데 아주 마음에 들지 않는다. 평소 증명사진 찍을일이 많지 않아 2~3년에 한 번씩 찍게 되는데 그때마다 나이를 먹는 것이 느껴진다. 우체국에서 사진을 찍고 출력전에 직원이 모니터를 보고 확인을 시켜주는데 이상하게 나왔다고 아주 깔깔대고 웃으면서 난리도 아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데 아주 챙피해죽을뻔했다. 여권사진촬영 금액은 $18.95
4. 호주 폴리스체크
호주 범죄경력조회는 온라인 신청으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된다. 신청비는 $42불이다.
https://afpnationalpolicechecks.converga.com.au/
AFP Application
Instructions The online National Police Check (NPC) application is for individuals with access to: A valid credit/debit card for payment; An email address for confirmation of submission and subsequent communication; A PDF viewer (if you are unsure, click here to check if you have a PDF viewer instal...
afpnationalpolicechecks.converga.com.au
순서에 따라 내 정보들을 입력하면 되는데, 꼭 이런거 할 때는 도중에 페이지가 처음으로 넘어가서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 일을 겪는다.
나만그런가... 별거 아닌데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좀 번거로운 부분이 있다. 암튼 호주 범죄경력조회 신청을 진행하기 전에 다음을 준비하자.
a. 지난 10년간 거주지 주소
b. 여권, 운전면허증, Certificate of Marriage 스캔본.
-이 스캔본들은 본인확인 절차를 위해 스캔파일을 올려야 하는 절차때문에 필요하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두번째인가 세번째 페이지를 보면 본인을 증명하는데 필요한 각종 서류 목록이 나와있는데 Primary에서 한 개 이상, Secondary에서 한 개 이상 선택하여 합해서 총 100점을 넘으면 된다다. 난 위의 3가지를 스캔하여 135점이 나왔는데 저 외에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의 종류는 많으니 걱정할 것은 없다. Bank Statement, Utility Bill, Credit Card, Birth Certificate등 다양하다.
c. 결제할 카드를 준비해둔다.
이렇게 주소를 정리하고 스캔파일들을 확보해놓고 결제할 카드를 옆에 두고 시작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암튼 하나하나 진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아 참, 처음 진행 후 몇 페이지 안가서 이걸 신청하는 이유, 즉 Purpose type과 Purpose of check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Type은 Commonwealth employment / Purpose로 선택하고, Purpose of check는 33번을 선택하면 된다. 이 것 말고는 헷갈리는 것은 없을 것이다. 마지막에 결제하고 어떤 번호가 나오는데 그걸 꼭 사진찍어둔다. 왠지 중요한 번호같아 보였다. 그리고 잠시 후 페이먼트 영수증이 메일로 올 것이다. 잘 보관해두자.
2주 안에 오겠지. 암튼 이렇게 하여 졸업생비자 신청에 필요한 일부 서류들 준비 끝. 남은 건 졸업증명서, 성적표 등 학교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것들.
'호주요리로영주권까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9042019 호주 졸업생비자 485 브릿징 A (0) | 2021.06.12 |
---|---|
15032019 긴 학업 기간이 드디어 끝났다. (0) | 2021.06.12 |
06032019 현재 진행중인 일들 중간 정리 및 점검 (0) | 2021.06.12 |
06122018 JRP 3단계 outcome과 review 그리고 reapply. Chef냐 Cook이냐. (0) | 2021.06.12 |
06122018 기술이민점수 계산에서 한국 학력의 전공이 직업과 관련이 있어야 하나? 호주 기술이민점수/표/계산/AQF(Australian Qualification Framework) (0) |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