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들

Rent variation agreement due to covid-19

MJINAUS 2021. 8. 31. 14:25

NSW의 lockdown 장기화로 인컴 밸런스가 무너져 렌트비 지불이 어려운 세입자들을 위해 주정부가 landlord에게 세입자의 렌트비를 대신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지난 7월 부터 있었다.

당시 록다운이 연장될 것은 생각도 못했기에, 그리고 disaster payment로 좀 버티면 괜찮겠지 하여 무관심했지만 이번에 이 렌트비 지원금 정책이 한 번 더 연장되며 나도 에이전시에 연락을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지원프로그램은 쉽게 말하면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의 agreement하에 렌트비 일정 부분을 reduce해 주고 해당 amount만큼 정부가 집주인에게 지원을 해주는 방식이다. 세입자가 감면받는 렌트비 만큼 정부가 집주인에게 100% 보전해주기 때문에 집주인은 손해볼 일이 없다.

에이전시에게 전화하기 전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

-Confirmation letter from employer(업장이 문을 닫아 stand down 상태임을 증명하거나 혹은 근무시간이 언제부터 얼만큼 줄었다는 내용이 들어있는 문서)
-최근 3주치 payslip (줄어들기 전 인컴 증명)
-Bank Statement(잔고증명)

그리고 아래 세종류의 서류들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건 부동산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작성시 어려운 내용은 없고 사실 그대로 작성하면 된다. 기본적인 신청자 디테일과 주소, 줄어든 인컴의 액수와 기간 등을 물어본다.

-Tenant Financial Hardship application
-Consent to provide my details
-Rent variation agreement due to covid-19


진행순서
1. 에이전시에 Rent variation agreement due to covid-19 신청 가능한지 문의
2. 가능하다고 할 경우 부동산에서 위 세가지 파일을 보내줄 것이다. Tenant 부분만 작성에서 스캔해서 보내줌
3. 에이전시가 랜드로드와 협의하여 추후 몇 주의 기간동안 주당 얼마 감면할 것인지 결정 후 세입자에게 동의 구함.
4. 부동산, 임대인, 세입자 모두 동의하에 agreement 작성 완료되면 에이전시가 fair trading에 리포트.
5. 승인 되면 agreement 효력 발생.


나는 현재 3단계로, 주당 $200씩 앞으로 8주 동안 렌트비 삭감 혜택을 받기로 했다. Fair trading의 승인을 기다려야 하지만 집주인과 부동산 모두가 협의한 내용인만큼 굳이 승인이 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다.

$200*8weeks=$1,600
(좀만 더 보태면 FANG/ASX ETF 100unit을 살 수 있다!)

지난 6월 말 부터 지금까지 lockdown으로 업장 문을 닫으면서 인컴의 100%를 잃었지만(안타깝게도 현재진행형) disaster payment와 이번 rent variation agreement due to COVID-19까지, 그래도 굶어죽지 않게 도와주는 호주 정부에 고마운 마음이 든다. 두 지원 프로그램을 합해도 원래 받던 인컴에는 못미치지만 그동안 낸 세금이 아깝지 않게 느껴진다.

지난 주말에 가지고 있는 ETF중에 그나마 퍼포먼스가 좋은 NDQ를 추가 매수했다. 인컴이 줄었으니 생활습관을 바꿔 평소보다 더 절약하면 된다. 그래서 얻은 여유자금을 안전자산에 투입시키고 상황을 지켜본다.

같은 섹터 안의 분산투자는 분산투자라 볼 수 없다. 금시장과 원자재에 눈을 돌리고 있지만 그렇다고 뾰족한 수가 있어 보이진 않는다. BHP+Woodside 합병 기사 이후 반짝 오르다 조금씩 하향세다. 일단 사이즈를 키워놨으니 향후 어떤 플랜을 구상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시장 전체적으로 급등이나 급락 없이 횡보를 유지하고 있는데 금융 저널의 기사들을 좀 더 유심히 살펴봐야겠다.

항공이나 부동산 관련은 백신 접종율이 60~70% 될 것으로 예상하는 11월 즈음해서 경기가 풀릴 듯 하다. 9월 중에 미리 준비해야 할 듯 싶다.

전기차 배터리, 태양열 에너지 사업, 비디오게임 산업, e커머스, Gold ETF, 이더리움, 물가연동국채, IKO(Korean ETF/ASX), Healthcare.

반응형